티스토리 뷰
목차
프로야구 정규시즌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이젠 가을야구라고 불리는 포스트시즌과 대망의 한국시리즈가 펼쳐질 예정인데요. 올시즌 정말 치열했던 순위경쟁에 프로야구 인기가 정말 대단했죠. 이에 따라 포스트시즌과 한국시리즈 일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매 난이도도 어느 때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포스트시즌 일정과 예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BO 포스트시즌과 한국시리즈 경기 방식
가을야구, 즉 포스트시즌은 정규시즌에서 1위부터 5위까지 든 팀이 펼치게 되는 경기입니다. 정규시즌은 144경기를 치우려 승, 무 패를 종합한 승률과 승차로 순위를 나누게 되는데요. 포스트시즌은 장거리보다 단거리 레이스, 토너먼트에 가깝습니다. 경기가 열리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와일드카드 - 2선 승제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정규시즌에서 4위를 차지한 팀과 5위를 차지한 팀이 펼치게 됩니다. 2승을 먼저 차지한 팀이 승리하게 되며, 4위 팀에게는 1승이라는 어드밴티지가 먼저 주어집니다. 다시 말해, 5위 팀이 내리 2연승을 하지 못 한 채 한 경기라도 지게 되면 그대로 끝입니다. 경기는 4위 팀의 홈구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준플레이오프 - 5판 3선 승제
준플레이오프는 와일드카드 결정전에서 승리한 팀과 정규시즌 3위 팀이 맞붙게 됩니다. 5판 3 선승제로 진행되며, 두 경기씩 서로의 구장을 번갈아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다섯 번째 경기까지 치르게 된다면 정규시즌 3위 팀의 홈구장에서 경기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경기가 5일 연속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두 경기를 치를 때마다 경기장을 옮기기 때문에 하루는 이동일 삼아 쉬게 됩니다. 만약 5차전까지 가지 않고 3승을 먼저 차지한 팀이 생긴다면 플레이오프 일정까지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오프 - 5판 3선 승제
플레이오프는 정규시즌 2위를 차지한 팀과 준플레이오프에서 승리한 팀이 겨루게 됩니다. 준플레이오프와 마찬가지로 5판 3 선승제로 진행됩니다. 경기 방식, 경기장 이동 방식은 준플레이오프와 동일합니다.
한국시리즈 - 7전 4선 승제
한국시리즈는 정규시즌 1위를 차지한 팀과 플레이오프에서 승리한 팀이 진행합니다. 1~2차전은 1위 팀 홈구장에서, 3~4차전은 플레이오프 승리팀 홈구장에서 진행됩니다. 5~7차전이 필요한 경우 정규시즌 1위 팀 홈구장에서 치러집니다.
현재 2024 KBO 프로야구 정규시즌 순위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1위 KIA는 한국시리즈 진출을, 2위 삼성은 플레이오프 진출을 확정한 상태입니다.
2024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예매 방법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에서 가능합니다. 경기 개시하기 3일에서 5일 전에 티켓이 오픈되니 일주일 전부터는 구단과 KBO의 공지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티켓팅 일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정규시즌조차 예매 경쟁이 치열했기에, 포스트시즌 예매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 2024 KBO 프로야구 포스트시즌과 한국시리즈 경기 방식과 예매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